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by 오랜날 2020. 5. 28.

새로운 집으로 가는 이사는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설레이면서도 걱정이 많이되는게 사실입니다. 알아볼 것도 많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은 이사. 기억해 놓으면 좋을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잊지 말고 잘 챙겨서 이사를 무사히 끝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가 결정되면 바로 준비해야 할 것

자녀가 있는 경우 그 중에서도 어린이집에 다니는 자녀가 있는 경우 이사 가는 동네에 어린이집의 위치와 들어갈 수 있는지 가능 여부를 미리 알아보아야 합니다. 어린이집 부족으로 대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초,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전학문제나 통학문제에 대해 미리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이사 갈 위치와 날짜가 확인 되면 잔금 치르는 날과 이사 가는 날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사 가는 날이 정해졌다면 이사 업체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짐의 양 등을 고려해서 포장이사라 던지 기타 여러거지를 고려해서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이 때 한 곳에서 견적을 보고 바로 확정하지 말고 3~4군데 정도 견적을 받아보세요. 이사 금액은 작지가 않기 때문에 몇몇 업체 견적을 받으면서 각종 사항을 비교해보고 유리한 업체를 선정하는게 상당한 비용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 1달 전

짐 정리를 시작하세요. 사용하지 않았던 물품이나 제품을 정리해야 할 시간이지요.  1년동안 열어보지 않은 물품이라면 과감하게 정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사짐을 줄임과 동시에 몸도 마음도 한결 가벼워지게 될 것입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 1주 전

주소지 변경의 경우 보통 이사 후 처리를 하시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하지만 이사 후 할 일이 정말~ 많기 때문에 미리 할 수 있는 것은 미리 여유를 두고 끝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지 변경의 경우 예전에는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우편이 오는 주소를 일일히 수정해줘야했지만, 요즘은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주소변경 원클릭]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 카드, 보험 등 번거로운 주소변경을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우는 집과 입주하는 집에서 짐을 옮길 때 엘리베이터를 이용할지 사다리차를 이용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로 옮길 경우 관리사무실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주말에 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미리 예약을 하지 않아 이사 가는 세대가 겹칠 경우 상당히 난감한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 도시가스 공사로 전화해 이사 날을 말해주면 당일 오전에서 그 날까지 사용한 양을 검침해줍니다. 그 양만큼 즉시 결제하고 도시가스를 정리해 주어야 하며, 입주하는 곳에서 방문해서 가스를 연결해줘야 합니다.
또한 버릴 대형 폐기물의 경우 이사짐 센터에서 비용을 받고 수거해주기도 하지만 동사무소에서 발급하는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여 폐기하고 이사를 나가기도 하니 양쪽의 비용을 확인해보고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 하루 전

자 이제 정해진 이사 날짜에 임박했습니다. 이삿짐 센터에 전화해 다시 한번 시간을 체크해보시고 하며 입주할 곳의 청소를 체크해 주세요. 이사에 필요한 물품도 미리 준비하세요. 퇴거 시 자주 사용되는 쓰레기 봉투, 목장갑, 박스테이프, 칼, 드라이버 등을 미리 준비해놓으셔서 따로 빼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사짐과 함께 보내기 애매한 귀중품 등은 직접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사 시 분실 사고는 업체와 본인간에 상당히 피곤한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시 주의해야 할 물품등도 미리 체크해 두는게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 당일

자 이제 이삿날입니다. 인터넷, TV, 정수기, 비데 등의 이전설치 및 가스 수도 전기의 검침을 확인하고 연결한 후 이사 올 당시 검침을 사진으로 남겨두세요.
또한, 관리사무실에서 아파트관리비 예치금과 장기수선충당금을 확인한 뒤 관리비를 정산하고 입주하는 곳의 입주증을 발급해 주차 차량도 신고해 주세요.
 

전입 신고와 확정일자 등 주민센터에서 주소 이전 신청과 차량등록관리소에서 자동차 등록지 주소도 변경되면 이사가 어느정도 마무리 된 후 일 것입니다.
 
분실되거나 파손 된 물건이 있다면 미리 사진을 찍어 증거를 확보하고, ‘이사화물 표준약관’에 따라 업체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시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단, 이사 30일 이내에 처리하셔야 합니다.

댓글